목감기와 코로나는 모두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증으로 발열, 기침, 인후통 등의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감염의 원인과 경과, 합병증의 위험성등에는 큰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목감기와 코로나의 감염 원인, 주요 증상, 구분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목감기와 코로나19를 구분하는 방법
1. 감염원인
- 목감기 :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나 세균이 상기도를 감염시킨다.
- 코로나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다.
2. 주요 증상
- 목감기 : 콧물, 코막힘, 기침, 인후통, 목소리가 쉬거나 귀밑 부분 통증이 있을 수 있다.
- 코로나 : 발열, 기침, 호흡 곤란, 후각소실, 미각소실, 흉통이 있을 수 있다. 감염 후에도 피로감, 두통, 우울증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3. 증상 지속기간 | 바이러스 잠복기
- 목감기 :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은 2일 ~10일 정도로 짧고 잠복기는 평균 2일이다. 전파력이 약하다는 특징이 있다.
- 코로나 :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은 2주 이상이며 잠복기는 평균 5일이다.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
4. 합병증 위험성
- 목감기 : 축농증, 기관지염, 편도선염이나 중이염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폐렴은 매우 드물게 발생한다.
- 코로나 : 폐렴, 심혈관 질환, 비뇨기질환등의 전신질환을 유발하며 치사율이 높다.
5. 구분 방법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목감기와 코로나19는 증상만 갖고 보기에 구분하기 어렵다. 전문가들은 감기인지 코로나인지 의심되면 우선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다만 둘 다 인후통이라는 공통적 인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다른 증상이나 증상이 나타나는 순서로 목감기인지 코로나인지 대략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
- 목감기 :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코와 관련된 증상이 발생한다. 또한 목감기는 기침과 근육통이 먼저 나타난 후에 인후통과 발열이 생긴다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 맛을 느끼는 것과 냄새를 맡는 것에 큰 문제가 없고 기침증상이 약하거나 없고 목에 통증이 집중된다. 전신 근육통, 두통, 오한, 숨가뿜등과 같은 증상도 드물게 나타난다.
- 코로나 : 발열, 근육통, 구토, 설사, 후각과 미각을 잃는 경우가 많으며 전신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또한 코로나는 목감기와 다르게 인후통이 근육통보다 먼저 나타나고 발열-기침-인후통-두통-근육통-구토-설사 순으로 증상이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6. 치료 방법
- 목감기 : 대부분 자연 치유된다. 단, 증상을 심하다면 완화하기 위해 해열제나 진해제등을 복용할 수 있다. 단, 합병증이 의심되면 의사와 상담하여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다.
- 코로나 : 특별한 치료제가 없다. 단, 증상에 따라 해열제나 진해제등을 복용하는 게 좋고 합병증이 의심되면 의사와 상담하여 항바이러스제등을 복용할 수 있다.
목감기와 코로나19 구분하는 방법 결론
결론적으로 목감기와 코로나는 인후통이라는 공통적인 증상이 있는 건 사실이다. 다만 증상이 다르고 증상이 나타나는 순소로 구별할 수 있다. 하지만 확실한 판단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목감기와 코로나를 예방하고 완하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섭취, 따뜻한 물을 이나 차 마시기, 소금물로 가글 하기, 환기하기, 손소독 및 손 씻기 등의 방법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가슴 통증, 자연 치료 방법 4가지, 자가 치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