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흔히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부를 만큼 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먹었다는 식품이 바로 '생강'이라고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김치를 다그거나, 생강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이 각종 양념과 소스의 재료로 이용된다. 또 생강차나 디저트로 먹기도 한다. 어른들이 보통 손발이 차거나 기관지가 약하면 생각을 먹으라고 할 정도로 효과가 좋은 생강. 이런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생강의 7가지 숨은 효능
- 감기 증상 완화
생강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섭취했을 때 체내 온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수족냉증처럼 몸이 냉한 분들이 먹으면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생강에 함유되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염증과 가래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초기에 감기를 완화시키는데 매우 효과가 크다. 또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몸속 면역력도 높여줌으로써 감기나 기관지염을 예방에도 효과가 크니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이라면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멀미 완화
생강의 진저롤과 갈라노 락톤 성분은 위를 수축시키는 세로토닌 작용을 억제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구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위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소화능력을 향상하고 중추신경계를 진정해주는 효과가 있어 속이 울렁거리고 메스꺼운 멀미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멀미약을 쉽게 먹기 어려운 임산부나 멀미가 잘 생기는 분들은 생강차를 마시면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 심장 건강
생강은 심장의 근육을 자극해 수축력을 상승시키고 맥박을 천천히 떨어뜨려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게 도와준다. 또 생강은 실제 심부전 환자들의 치유 약제인 디기탈리스와 비슷한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직접적으로 심장을 건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니 맥박이 불안정한 것 같고 심장의 건강이 걱정된다면 생강차를 꾸준히 섭취하는 게 심장의 건강의 효과적이다. 하루 적정량은 생강차 한잔 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자.
- 소화 촉진
몸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먹어도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에너지를 만들지 못해 몸이 냉하고 차가워진다고 한다.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 성분들은 차가워진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혈액순환과 소화에 도움을 준다. 소화기관이 따뜻해지면 간, 쓸개, 췌장이 소화를 열심히 도와주고 소화효소를 촉진시켜 위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소화불량을 해결할 수 있다. 또 생강은 소화기관 안에 있는 평활근의 긴장을 풀어줘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따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 만들어 변비 그리고 평소에 소화기가 약한 분들에게 효과가 있다.
- 생리통 감소
생강은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막아주어 통증을 줄여준다. 또 생강의 따뜻한 성질이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생리통이 심할 때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생리통이 심할 때 먹는 소염진통제와 생강의 진통효과가 거의 비슷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생리통이 심할 때는 따뜻한 생강차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관절염 치유
인도와 중국은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생강을 사용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체내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인데 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염증을 억제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 분비가 원활해져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국 마이애미 의대 연구에 의하면 생강을 먹은 그룹과 먹지 않은 그룹을 비교했을 때 먹은 그룹이 관절염의 통증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알려져 있다.
- 고혈압 예방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관이 깨끗해지는데, 그 이유는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이 생기는 걸 막아주기 때문이다. 우리의 몸에서 가장 녹지 않는 기름이 바로 소고기 기름인데 생강은 이 소기름도 불포화 지방산으로 만들어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생강차를 자주 마셔 혈액 속 기름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자. 또한 생강은 칼륨 성분도 풍부해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관이 깨끗해지는 청소 효과가 있다.
생강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
- 치질이나 십이지장 궤양 등 출혈을 조심해야 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이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위 같은 질환을 갖고 있다면 드시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고혈압이나 불명증이 있는 사람이 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온도가 올라가 열이 높아지기 때문에 교감신경이 활성활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 몸에 차갑고 냉한 사람이라면 껍질을 까고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게 도움이 되며, 반대로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생강 껍질을 까지 않고 날것으로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그 이유는 생강의 껍질은 차가운 성질이 가지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생강차 끓이는 방법
특히 생강은 생강차로 마시면 좋은데 그 이유는 생강의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열을 가하면 효능이 무려 10배나 증가한다고 하니 생강차로 간단하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 생강을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긴다.
- 생강을 얇게 채 썰어준다.
- 주전자에 생강, 대추, 물을 넣고 끓여준다.
- 물이 어느 정도 줄어들면 생강차 완성! (꿀과 함께 곁들여도 좋다)
지금까지 우리가 미처 몰랐던 생강의 숨은 효능 7가지와 생강의 주의 사항 또 생강차 끓이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았다. 생강은 특유의 알싸한 맛과 매운맛 때문에 먹기가 꺼려졌지만 실제로 집에서 몇 번 생강차를 끓여서 꿀까지 넣어 먹으니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었다. 또 감기에 잘 걸리고 소화기관이 약하며 몸이 차가운 본인에게는 너무나 잘 맞는 음식이었다. 그러니 생강차를 꾸준히 마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도록 노력해보면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