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2년 전부터 TV에서 갑자기 광고하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진 것이 바로 크릴 오일이다. 흡수율도 높고 강력한 항산화제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격이 일반 오메가 3에 비해 비싸지만 구입해서 드신 분들도 많은 것이다. 오늘은 크릴 오일과 오메가 3중 어떤 것을 먹는 게 도움이 되는지 그것에 따른 장단점과 비교,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한다.
크릴 오일
1. 크릴 오일에 함유돼 오메가 3 함량
크릴 오일이 물에도 잘 녹으면서 이처럼 체내에도 흡수율이 높을 것이라는 광고 한 번쯤 보셨을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체내에서 같은 방식으로 작용하지도 않을뿐더러 뚜렷한 근거도 없다. 또한 크릴 오일의 흡수율은 많아야 1.5배 정도라고 하는 연구결과만 있을 뿐이다. 오메가 3의 함량 역시 일반 오메가 3의 함량에 비해 크릴 오일에 1/4 정도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2. 크릴 오일의 아스타잔틴 항산화제
크릴 오일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 성분이 함유되어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극소량으로 들어있어 그 효과는 미미하다. 아스타잔틴의 효과를 보고 싶다면 해당 영양제를 따로 구매하여 섭취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3. 오메가 3의 흡수를 돕는 인지질
인지질은 흔한 조직 구성의 물질로써 우리가 자주 먹는 육류, 계란, 생선 등으로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흔한 물질이다. 그렇기에 크릴 오일 한 알 먹는 것보다 달걀 몇 개를 먹는 게 인지질 섭취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이에 관한 과학적 근거는 아직 없다는 것이다.
4. 크릴 오일의 중금속
흔히 크릴새우는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하기 때문에 선택한다. 그러나 오메가 3역 시 작은 어유를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며 현재는 정제기술이 좋아져 우리가 섭취하는 오메가 3의 중금속은 거의 제거가 되었다. 또한 국내외의 여러 기관에서 중금속 함량에 대해 까다롭고 엄격하게 관리하므로 중금속 함량에 대해 크릴 오일이 더 좋다는 장점은 굳이 없다고 보면 된다.
5. 크릴 오일의 가격
현재 크릴 오일의 가격은 오메가 3보다 2배에서 높게는 5배 이상 높게 책정이 되어있다. 꾸준히 먹어야 하는 영양제의 특성상 비싼 가격은 아무래도 선뜻 구매하기에 꺼려지는 건 사실이다.
오메가 3
- 오랜 시간 크릴 오일에 비해 검증과 효과가 있는 영양제 이기 때문에 경험치 대비 효과와 여러 과학적 근거가 뚜렷하다.
- 가격이 저렴하다.
- 요즘은 기름 냄새가 나지 않는 오메가 3도 시중에 많다.
- EPA + DHA 성분이 크릴 오일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 3 VS 크릴 오일 비교, 결론은?
직접 먹고 있고 경험해본 바로는 크릴 오일보다 오메가 3을 섭취하길 추천한다. 가장 중요한 건 오메가 3의 함량인데, 굳이 비싼 돈 주고 오메가 3의 함량이 낮은 영양제를 굳이 먹을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크릴 오일의 흡수율도 아주 놀랄 정도로 큰 편이 아닐뿐더러 과학적으로 연구결과의 편차가 심하기 때문기도 하다.
다만 일반 오메가 3의 알약이 너무 커서 위에 부담이 되거나 오메가 3의 효과가 딱히 없는 것 같고 효과가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쯤 오메가 3의 대안 영양제로 드셔 보셔도 사실 무방하다. 영양제는 종류도 많은뿐더러 사람마다 효과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니, 굳이 한 가지 브랜드의 영양제를 드시기보다는 여러 회사 브랜드의 영양제를 드셔 보셔서 자신에게 맞는 영양제를 찾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