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티는 특전사 군의관들이 고강도 훈련 후 탈진한 병사들을 위해 개발한 수분 보충 음료로 고강도 활동 후 빠르게 수분과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1포에 2,000원가량 저렴한 가격에 포도당, 비타민, 미네랄등이 포함되어 있고 일반 이온 음료보다 수분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운동, 야근, 여행, 음주 후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오늘은 이러한 링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링티 대표적인 효능 2가지!
링티의 주요 성분은 포도당, 염화나트륨(소금), 타우린, 비타민C이다. 이러한 성분들은 효과적인 수분 보충과 피로 회복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성분들이다.
1.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준다.
링티에는 타우린, 비타민C, 포도당, 전해질등 피로 회복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타우린은 에너지 생성을 촉진시켜 주고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심장근육을 강화하고 운동 능력을 향상해 준다. 비타민C는 피로회복과 체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포도당은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해 주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전해질 또한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해 탈수를 방지하면서 피로 해소를 도와준다.
한 실험에서는 링티 섭취 후 혈장 보충량 평가, 5000m 달리기 지구력 평가, 피로 해소도 평가등을 수행하고 피로해소와 에너지 보충효과가 있다는 게 입증되었다.
2. 수분을 보충해 준다.
링티에 함유된 나트륨은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물과 함께 섭취될 때 체내 수분 보유력을 높여준다.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포도당과 전해질 또한 또한 체내 수분 흡수를 촉진시켜 주고 탈수를 방지해 준다. 또한 체내 수분이 충분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땀을 통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 분석센터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링티는 다른 음료보다 수분 흡수량이 2배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는 링티와 타사 이온음료를 비교해 4시간 후 수분 흡수량을 측정했고 그 결과 링티가 더 높은 수분 흡수 효과를 보였다. 또한 링티는 소변 배출량을 줄여여줌으로써 체내 수분 보유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실험 결과를 밝혔다.
링티 부작용
1. 당뇨문제
일반적으로 링티는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음료이나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좋다. 링티에는 포도당이 함유되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당뇨 환자에게 혈당 수치의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타우린 문제
링티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요산을 많이 생성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링티와 링티 제로 차이점?
1. 성분차이
링티는 타우린, 비타민, 나트륨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 수분 보충에 중점을 둔 제품이다. 링티 제로는 링티와 비슷한 성분을 갖고 있지만 칼로리와 당류가 0인 것이 특징이다. 다이어트 중이거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링티제로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2. 맛의 차이
링티는 레몬, 복숭아 등 다양한 맛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링티 제로보다 더 진한맛을 가지고 있다. 링티 제로는 무설탕제품으로 맛이 조금 더 가볍고 깔끔한 편이다.
✔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
댓글